create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관리자access_time 2017.04.20 14:26visibility 24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은 스리랑카 보건의료 향상을 위한 우리나라 교육부의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스리랑카 보건의료시스템에 적합한 응급간호사 연수과정을 기획하여 2014년 9월부터 6개월간 현지 간호사 26명을 대상으로 응급간호사 연수과정을 실시하고 지난 3월27일 제1기 응급간호사 연수과정 수료식을 거행하였다. 이번 응급간호사 연수과정 수료식에는 스리랑카 정부에서 Dr. Maheepala 보건부 국장(Director General of Health Service), Dr. Sunil 보건부 부국장(Depute Director General), Mrs. Siriwardana 간호교육과장(Director Nursing Education)이 참석하였으며, 인제대학교에서 강재헌 연구책임자, 윤숙희 간호부학장, 배정이 간호학과 교수(응급간호사 연수과정 책임자)가 참석하였다.
수료식에 참석한 응급간호사 연수과정 수료자들은 모두 지난 6개월의 과정이 매우 의미가 있었으며 응급간호 수행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Dr. Maheepala 보건부 국장은 "최근 스리랑카에서는 응급의료센터가 개설되고 점차 확대되는 시점에서, 응급간호사 연수과정은 시의 적절하였으며 매우 성공적이었다. 응급간호사 연수과정은 유사한 다른 프로그램보다 그 구성이 완벽하고 실습도 매우 적절하였다. 이 연수과정을 수료한 간호사들이 앞으로 임상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문제해결자이자 연구자로 활동하기를 기대하며, 이들을 위한 인제대학교의 지속적인 지원을 부탁한다."고 하였다. 이에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은 응급간호사 연수과정 수료자들에게 실무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 가이드북을 제작하여 배부하고, 튜터를 위한 훈련(training of trainee)을 실시할 예정이며, 9월에 시작할 제2차 응급간호사 연수과정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프로그램 및 교재를 개선할 계획이다. 한편 2013년 6월부터 시작된 인제대학교의 국제협력선도대학 육성·지원 사업은 스리랑카 간호학 학사학위 교육과정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면서 응급간호사 연수, 만성질환관리, 모자보건, 학교보건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