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2024학년도 인제의대 - 치바의대 의학교육 공동 심포지엄 개최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관리자 2024.06.05 14:27 421

2024년 5월 30일(목), 인제대학교 의과대학(학장 최석진)은 일본 치바대학교 의과대학과 제12차 의학교육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이번 심포지엄은 일본 치바의대에서 개최되었으며,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를 주제로 두 대학의 전문가들이 의학교육 평가와 절차에 대해 논의하고 의견을 나누면서 의학교육의 질을 제고하고자 마련된 자리였다.
심포지엄의 주요 일정을 소개하면 먼저 Hiroshi Tajima 교수가 “A cross-sectional survey of graduation competency achievement at each grade in Chiba University”라는 제목으로 치바 의과대학의 졸업 역량 성취도에 대해 발표하였고, 다음으로 Yasuhiko kimura 교수가 “Evaluation and enhancement measures for postgraduate clinical training with the use of online tools for multi-source feedback: A case study of Chiba University Hospital”이라는 주제로 대학원 임상 수련에서의 평가 및 강화를 위한 온라인 툴에 대해 사례를 발표하여 일본 졸업후교육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어서 인제의대 의학과 4학년 학생 강지윤, 김서윤, 장예나 학생이 “Student Engagement in Student Support System Reform”이라는 학생들이 직접 학생지원제도에 대한 교육평가를 시행하였던 결과를 발표하였다. 학생들은 2022년 의학교육학회에서 최우수 구연상을 받았으며 2023년 논문으로 출판하였던 바가 있다.  인제의대 박찬선 교수(해운대백병원 알르레기내과, 인제의대 교육평가위원장)는 “Internal educational evaluation for quality improvement”를 주제로 내부 교육평가를 통한 질적 향상 방안에 대해 발표하였다. 
또한 인제의대 방문단은 신축한 의과대학 건물을 둘러보고 치바대학의 최신 교육시설을 견학하였으며 치바의대 부속병원에 마련된 술기센터를 방문하여 술기센터 시설과 지역사회의학 교육에 대한 예시를 경험하였다. 

 

인제의대와 일본 치바의대는 2008년 연구·교류를 시작으로 2012년 학술 및 학생교류 협정 체결을 맺고 매년 의학교육 세미나를 공동 개최하고 있으며, 특히 본교 학생들이 치바의대 임상실습 과정에 참여해 교환 실습을 하고, 치바의대 학생들은 본교 PBL(problem base learning)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올해로 12회차를 맞이하는 인제 의과대학-치바 의과대학 의학교육 합동 세미나는 매년 두 대학이 번갈아 주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양국의 의과대학이 함께 고민하는 의학교육 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활발히 토의하며 상호발전을 모색하고 있다고 인제의대 최석진 학장은 밝혔다. 양측은 올해 세미나를 통해 향후 의학교육세미나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논의하였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