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e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관리자access_time 2017.04.20 17:03visibility 195
인제대, 국제협력선도대학사업으로 스리랑카 콜롬보대학교에 간호학과 학사학위과정 신설 인제대학교(총장 차인준)는 2013년 6월 교육부로부터 국제협력선도대학사업으로 스리랑카 간호학사학위과정 구축사업(책임자 강재헌)을 시작하여 간호교육과정개발, 응급간호사교육, 지역사회간호 및 모자보건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인제대학교는 오는 5월에 4년간의 대장정을 마치면서 본 사업의 목표이자 스리랑카 간호계의 염원인 4년제 간호학사 학위과정 개설이 현실화의 쾌거를 목도하게 되었다. 스리랑카는 지난 12월에 스리랑카 고등교육부는 콜롬보대학교에 4년제 간호대학(Faculty of Nursing)을 신설한다는 관보를 발행하였고, 금년 2월에는 스리랑카 대학 편람에 콜롬보대학교 간호대학 입학관련 정보를 공식적으로 게재하였다. 콜롬보대학교에 설립하게 될 간호대학은 3월부터 교사 신축을 시작하며, 11월에 100명의 입학생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500명의 학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첫 간호대학장으로 부임하게 될 데바카 박사는 "4년제 간호사 학사학위과정의 간호대학 설립은 매우 감격적인 순간이 아닐 수 없으며 스리랑카 간호교육의 혁신적인 발전에 기여한 인제대학교에 매우 감사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하였다.
아울러, 인제대학교는 지난 2017년 2월 6일부터 2월 11일까지 스리랑카의 콜롬보와 캔디에서 교육과정개발워크숍을 실시함으로써 15차에 걸친 간호교육과정개발 워크숍의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번 워크숍은 지금까지 교수역량개발워크숍을 모두 수료하지 못한 간호교육자 70여명을 대상으로, 이병두 의약부총장, 윤숙희 간호부학장, 오진아 간호학과장이 하정옥 현지연구원, 김선미 연구원과 함께 진행하였다.
제15차 교수역량개발워크숍의 주제는 '학생의 학습과 향상을 촉진하는 평가'로, '학습평가란 무엇인가?', '지필시험 및 지필과제물 평가', '양질의 선택형 시험문항 개발', '객관적 구조화 임상시험(OSCE)과 준거 설정', '직무현장바탕 학습평가', '학습포트폴리오 개발과 평가' 등에 대한 강의와 실습이 이루어졌다. 세상에서 가장 오랜 축제 중 하나인 페라헤라가 열리는 스리랑카의 큰 명절임에도 불구하고 휴일을 반납하고 참석한 간호교육자들은 학습평가의 개념과 원리를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평가 도구를 직접 개발하여 시연 후 성찰 활동을 통해 각종 개선책을 마련하였다. 특히, 그들은 평가자, 피평가자, 표준화환자 등 다양한 역할을 나누어 직접 개발한 6개의 OSCE 스테이션을 경험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 OSCE를 총괄한 전 간호국장 시리와르데나는 "간호 핵심술기 교육 표준화와 구체적인 평가방법 개발에 대한 발판을 마련한 매우 의미 있는 워크숍이었다."고 평가하였다.